본문 바로가기

주임교수 인사말

POSTECH 인공지능대학원 방문을 환영합니다.

인공지능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분야로 전 세계국가들이 사활을 걸고 기술력 제고 및 인재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연구를 주도할 인공지능의 핵심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고 우리나라는 그 상황이 더욱 열악합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인공지능 분야의 기술력과 인재가 미래 국가경쟁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여 인공지능 기술력 및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포항공대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고 나아가 앞선 기술력으로 세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인공지능 분야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019년 정부지원으로 인공지능대학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인재들에게 양질의 인공지능 교육을 제공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를 전수할 인공지능 전문가가 요구됩니다. 포항공대 인공지능대학원에는 세계 최고의 대학들과 견주어도 부족하지 않은 연구능력을 갖춘 교수들이 전임교원으로 대거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대학원 교수진은 최고 학회 및 학술지 논문 실적, 연구과제 수주 실적, 인공지능 관련분야 스타랩 유치 실적 등에서 객관적인 수치로 최고수준임을 증명하였고, 국제 학술대회 위원장, 국제 학술지 편집위원 등으로 국제적인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양적으로도 세계 최고수준의 교수진을 갖추기 위해, 최근에 인공지능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여준 전문가를 신임 교원으로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인 초빙을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 6명의 신임 교원 초빙에 이어, 올해부터 매년 3명 이상의 신임교원을 확보하기 위해 최고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포항공대는 교수1인당 학생수, 학생 1인당 교육 투자비, 장학금 수혜율 등의 교육지표뿐만 아니라, 교수1인당 SCI논문수, 피인용 수, 산학협력 연구성과 등의 연구 및 산학협력 부분에서도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왔습니다. 게다가 최근 포항공대는 대학내 인공지능 연구 및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현금 100억원을 별도로 지원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포스텍 인공지능대학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성과와 기술력을 보유한 교수들이 학생들을 세계수준의 석∙박사급 핵심인재로 양성하여 인공지능 산업 전반의 혁신을 선도하고 이를 통하여 국가 미래 인공지능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POSTECH   인공지능대학원 주임교수 서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