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View
산업방송 채널i, 만기누설 ‘챗gpt’ 1부 방영(컴공/인공지능 유환조 교수)
작성자 시스템 작성일 23/05/11 (13:30) 조회수 375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 산업방송 채널i는 오는 5월 11일 (목) 저녁 8시 30분, 프리미엄 기술토크쇼 ‘만기누설’에서 ‘챗gpt’ 1부를 방송한다.
 
산업방송 채널i ‘만기누설’은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前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의 산업 전망과 최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시청자의 눈높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교양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산업 현장의 전문가와 함께 산업의 동향과 이슈를 가장 정확하게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토크쇼로, 1부 ‘챗GPT 충격, 위기 또는 기회?’편에서는 포스텍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대학원 유환조 교수와 함께 ‘챗GPT’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기존의 대화형 인공지능(AI)과 차원이 다른 능력을 보여주며 전 세계에 신드롬을 일으킨 AI의 혁신 ‘챗GPT’. 소설과 시나리오, 에세이를 단 몇 분 내에 척척 써냄은 물론 변호사 시험에도 가볍게 합격한 인공지능의 등장은 첨단기술에 대한 위기감과 기대감을 동시에 가져왔다. 작가‧회계사‧사무직 등 소위 ‘머리 쓰는 직업’의 종말에 대한 위기감, 그리고 기술 혁신이 가져올 시대적 변화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
 
유환조 교수에 따르면 ‘챗GPT’와 기존 인공지능의 성능을 나누는 결정적 차이는 바로 ‘데이터’다. 그러나 이 ‘데이터’로 인해 국가와 기관‧기업의 보안에 중대한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전 세계의 유저가 인공지능과 대화할 때마다 발생하는 막대한 양의 탄소로 인해 심각한 환경문제도 우려된다는데. 과연 '챗GPT'와 인공지능의 시대가 인간에게 위기일지 또는 기회일지, 그리고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본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산업방송 채널i는 대한민국 유일 산업 전문 방송채널로 최신 산업정보 및 산업 다큐멘터리, 취업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 각 분야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냄으로써 산업계 주요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한다.
 
한편 프리미엄 기술토크쇼 ‘만기누설’은 오는 5월 11일 저녁 8시 30분에 채널i KT GENIE 165번, SKBtv 259번, LGU+ 187번 등에서 시청 가능하며, 채널i 홈페이지를 통한 ‘실시간 방송 보기’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출처: 이뉴스투데이 정영미 기자(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6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