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View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 사고 예방하는 제조 AI 기술 선보인다 (인공지능 서영주 교수)
작성자 시스템 작성일 24/10/16 (00:00) 조회수 110

23일 킨텍스서 제조산업안전관리 솔루션 소개

 

▲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에서 개발한 제조산업안전관리 솔루션. 실제 제조 환경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테스트 됐다. /포스텍

 

포스텍(POSTECH) 인공지능연구원이 제조 분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선보인다. 연구원은 10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열리는 ‘THE AI SHOW 2024(이하 TAS 2024)’에 참가해 제조·안전 분야 인공지능(AI)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AI 신뢰성과 제조 산업 안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연구 결과와 전문 인력 양성 성과를 소개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은 ‘TAS 2024’에서 제조 AI 연구와 혁신적인 설루션, AI 인재양성 프로그램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센터인 ‘산업안전 인공지능 센터’에서 수행 중인 ‘D.N.A(Data, Network, AI) 기반 제조 유해환경 안전진단 플랫폼 연구’를 공개한다. 이 연구는 산업 현장에서 안전을 개선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AI 기반 설루션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개발 설루션의 주요 기술은 작업자 안전 장비 착용 여부 감지, 위험 지역 접근 경고, 화재 및 연기 탐지, 가스 누출 감지, 프레스 끼임 사고 예방을 위한 이상 행동 탐지가 포함된다.

또 인공지능연구원은 ‘산업 설비의 고장 탐지와 예측’ 연구를 통해 기업의 설비 가용성을 최대화하고 점검 위험성을 줄이는 설루션도 선보인다. 예를 들어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의 손상 및 기능 장애를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술은 다양한 센서를 통해 설비의 고장 원인 탐지, 벨트 두께 마모 추정, 롤러 이상 구간 탐지 등 구체적인 결과를 제공한다.

포스텍은 2017년부터 국책 AI 인력양성에 선정돼 AI대학원을 열고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러한 인재양성 사업의 성과와 그동안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다양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포스코, 현대제철, SK하이닉스, 삼성전자 DS부문 등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AI 맞춤형 교육뿐만 아니라 청년 AI·빅데이터 아카데미, HuStar 청년 인공지능 아카데미와 같은 취업준비생 대상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지역특화형 초거대 AI 클라우드 팜 실증 및 확산 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제조 및 IT 기업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제조 기업과 연구 협력도 활발하다. 연구원은 올해 대구정밀, 건우금속 등 제조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통해 AI 기반 안전 설루션 개발과 실증에 집중하고 있다. 대구정밀과는 가스 누출 및 화재 감지 기술을, 건우금속과는 프레스 끼임 사고 예방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있다.

연구원은 올해 올해 ‘네이처 포토닉스(Nature Photonics)’를 포함한 SCI급 논문 4편과 학회 발표 16건 포함 총 26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22건의 특허를 출원하고 6건의 기술 이전을 추진했다.

서영주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장 겸 AI대학원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제조 산업 안전을 선도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적용 가능성을 공유하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며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원은 앞으로도 제조업 강국인 대한민국의 현실에 맞는 제조 특화 AI 기술 연구를 지속해 이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연구원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구원은 24일 TAS 2024에서 ‘POSTECH과 함께하는 인공지능제조(AIM)’ 포럼을 개최한다. 킨텍스 제2전시장 303-304호에서 열린다. ‘제조업에 쓰이는 AI’, ‘생성형 AI와 제조’, ‘산업안전 AI와 ESG’를 주제로 다양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포럼에는 최재식 인이지 대표(KAIST) 교수, 정운성 다쏘시스템코리아 대표이사, 윤일용 포스코DX AI기술센터장, 오승욱 슈어소프트테크 CTO, 전기정 LG AI연구원 AX부문장, 유환조 포항공대 인공지능연구원 부원장, 정대성 현대제철 데이터전략팀장, 서정수 현대자동차그룹 산업안전상생재단 전문위원, 배영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교수(포스텍 지속가능연구소장), 이준규 비젼인 대표 등이 연사로 참여한다.

컨퍼런스 신청은 등록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출처: 디지틀조선일보 구아현 기자(https://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4/10/16/20241016802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