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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기에 들어선 BK21 사업 - 인공지능대학원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
작성자 시스템 작성일 25/02/19 (15:53) 조회수 107

 

우리대학은 ‘4단계 BK21 사업’(이하 BK21 사업)을 통해 첨단과학기술 분야 핵심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BK21 사업은 고급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지속적 수요 증가와 연구중심대학 역할 확대에 따라 추진된 사업으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목표로 하는 연구지원 사업이다. 사업 유형으로는 △미래인재양성 사업 △혁신인재양성 사업 △대학원혁신 사업이 존재하며, 우리대학은 세 가지 사업에 모두 참여하고 있다. 본지는 BK21 사업의 미래인재양성 사업 및 혁신인재양성 사업을 담당하는 연구지원팀과 대학원혁신 사업을 담당하는 대학원혁신 사업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우리대학의 BK21 사업 참여 현황과 성과에 대해 알아봤다.

BK21 사업이란 
4단계 BK21 사업(두뇌한국, Brain Korea21 Four)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학문 후속세대가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석·박사급 인력 양성사업이다. 특히 4단계에서는 기존의 석·박사급 인재 양성 뿐만 아니라 대학원 체질 개선 및 본부 차원의 제도 개혁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초 및 핵심 학문 분야 연구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미래인재양성 사업 △혁신 성장선도 신산업 및 산업 사회 문제 해결을 선도하는 연구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혁신인재양성 사업 △대학원 본부 중심의 체질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원혁신 사업으로 구분된다.

4단계 BK21 사업은 2020년 9월부터 2027년 8월까지 7년 동안 연간 5,247억 원, 총 3조 2천억 원 규모로 추진된다. 미래인재양성 사업과 혁신인재양성 사업의 경우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국제화 경비 등의 명목으로 예산이 지원된다. 대학원혁신사업비는 △대학원 교육 개선 △국제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지원되고 있다. 우리대학의 경우 연간 약 28억 원, 7년간 총 210억여 원에 달하는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평가 및 관리 방향
BK21 사업은 성과 기반의 체계적인 평가와 관리를 통해 운영된다. 미래인재양성 사업은 교육 및 연구 분야의 실적과 계획을 평가해 분야별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혁신인재양성 사업은 융·복합연구와 산학협력에 중점을 두되,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연구단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계획 중심 평가를 시행한다. 대학과 교육연구단은 매년 필수지표를 포함한 자율적 자체평가를 실시해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필요시 사업관리기관에서 교육연구단의 컨설팅도 실시한다. 평가 과정은 사업 유형에 따라 다르게 운영된다. 미래인재양성 사업은 1차 중간평가에서 하위 30% 교육연구단이 탈락 및 재선정되고, 2차 중간평가에서는 하위 20% 교육연구단의 사업비가 조정된다. 혁신인재양성 사업은 초기 이행사항 점검을 통해 중간평가 및 종합 평가를 한다. 불이행 시 탈락하며, 중간평가를 통해 하위 30% 교육연구단이 탈락 및 재선정된다. BK21 사업은 이와 같은 관리와 평가를 통해 교육연구단의 지속적인 발전과 우수 연구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인재양성 사업
우리대학은 8개의 교육연구단과 1개의 연구팀이 미래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4단계 BK21 포스텍 물리교육연구단 △미래기계기술 프론티어 리더양성 교육연구단 △미래소재인력 교육연구단 △지능형 정보융합 미래인재 교육연구단 △차세대 바이오리더 교육연구단 △포스텍 분자과학교육연구단 △포스텍 수리과학 교육연구단 △화학공학혁신리더교육연구단 △산업데이터 및 프로세스 사이언스 인재양성 및 연구팀이다.

본지는 이 중에서 미래기계기술 프론티어 리더양성 교육연구단(이하 기계기술 교육연구단)의 단장인 유동현(기계) 교수를 인터뷰해 미래인재양성 사업의 성격과 성과에 대해 알아봤다. 기계기술 교육연구단은 △의공학 기술 △미래 에너지 기술 △인간-기계 인공지능 기술의 3가지 융합 분야를 구성해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기반 기계공학, 고급 기계 인공지능 등 13개의 융합 교과목을 새로 개설했다. 또한 우리대학 온라인 학습 플랫폼인 POSTECHX와 K-MOOC를 통해 최신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연구 측면에서는 △박사 학위 요건을 상향 조정 △인센티브 제공 △글로벌 학술 대회와 공동연구 기회 지원 등을 통해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SCI(E)급 논문의 75% 이상이 분야별 상위 25%에 해당하며, 국제 특허 17건과 기술이전 18건을 달성하는 등 연구 성과의 질적·양적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

혁신인재양성 사업 
우리대학은 △4차 산업혁명 사회의 정온한 환경을 위한 혁신인재 교육연구단(이하 환경공학부 교육연구단) △미래사회를 위한 첨단원자력융합 교육연구단 △포스텍 인공지능 대학원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이하 인공지능 교육연구단)의 총 3개 교육연구단이 혁신인재양성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그중 인공지능 교육연구단의 단장 한욱신(컴공) 교수를 인터뷰했다. 인공지능 교육연구단은 △국제 협력 경비 △기타 사업 경비 △참여대학원생 장학금을 지원한다. 또한 해외 대학 출신 대학원생 장학제도 및 우수 외국인의 교비를 포함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우수 해외학자 초청 강연 등의 해외 우수 연구자 활용에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국제 학술 활동 활성화를 위해 세계적 AI 선도 기관들과 협력하고 대학원생의 국제학술대회 및 국제 경진대회 참가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연구단은 이를 통해 AI 인재의 양성과 연구 역량 확보 및 AI 기반 신산업 선도를 이루고자 한다.

한편 환경공학부 교육연구단 단장 황석환(환경) 교수는 해외 우수 인재 유치 및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제화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례로 환경공학부 교육연구단은 RESD(Regional Environmental and Sustainable Development)라는 단기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600만 원의 우수 장학금 △인센티브 △경비 △논문게재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사업 기간에 참여 교수진이 발표한 논문 중 204편이 SCI 분야별 상위 10% 내에 포함되는 등 논문 중심의 질적 향상이 이뤄졌다. 환경공학부 교육연구단은 연구 수월성을 인정받아 혁신인재양성사업 우수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대학원혁신 사업
대학원혁신 사업팀은 4단계 BK21 대학원혁신 사업을 운영하는 부서로서 대학원 본부의 제도를 개선한다. 우리대학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이 될 수 있도록 학생 성공 관점에서 대학원 체제를 개편하고 대학원 교육 연구 내실화 및 성과 확산을 추진하는 부서다. 이를 위해 △교육혁신 △연구혁신 △경영혁신의 세 추진 전략으로 국가·인류·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견인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대학원혁신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학원 체질 개선 및 본부 차원의 제도개혁이다. 4단계 BK21 사업은 고급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창의적 인재 요구에 따라 수준 높은 연구중심대학을 양성하기 위해 시작됐다. 학생 중심의 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연구 기회 제공을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우리대학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는 △대학형 체제 개편·고도화 △학문 후속세대 역량 강화 △학생 행복·사회적 가치 실현 문화 형성을 중심으로 총 60여 개의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대학원혁신 사업팀의 사업 범위는 대학원생 건강 프로그램 개설부터 포스테키안 펠로우십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있다. 교육체계 혁신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선도 역량 기반 교육과정 혁신과 산학협력 및 국제화 플랫폼 혁신 등을 진행 중이며 연구 환경 증진을 위해 SMART 캠퍼스 연구 환경과 학생 중심 연구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대학원 경영을 위해서도 많은 힘을 쏟으며 지원금을 통해 통합 재정지원을 강화하고 성과관리 체계를 세우는 과정에 있다. 


대학원혁신 사업 성과
우리대학 대학원혁신 사업의 성과는 크게 △선진 연구중심대학형 체제 개편·고도화 △학문 후속세대 역량 강화 △학생 행복 및 사회적 가치 실현 문화 형성으로 나눌 수 있다. 체제 개편 및 고도화의 경우 통합재정지원을 강화하고 ‘포스테키안 펠로우십’을 지원해 연구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대학원 핵심역량 진단을 실시하며 이에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후속세대의 역량 강화 측면에서 해외연수를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매년 ‘포스텍 우수성과 경진대회’를 개최해 학생을 독려한다. 학생 행복과 올바른 문화 형성은 휴식권 보장과 정신건강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실현해 나가고 있다.

최근 대학원혁신 사업팀이 운영하는 대학원생 정신건강 프로그램들은 인권센터와 협력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대학 인권센터는 2020년 BK21 사업을 추진하면서 전문 인력과 운영비의 지원을 받으며 본격적으로 출범했다. 이를 계기로 인권센터는 대학원생 권리장전의 전면 개정 및 규정 재정비를 진행했고 구성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대학원혁신 사업팀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 특히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강좌를 개설해 운영 중이다. 지난해에는 신청한 연구실에 직접 찾아가 올바른 대학원 문화 조성 및 구성원의 권익 향상을 위한 ‘찾아가는 인권센터 설명회’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건강한 연구실 만들기’ 사업을 통해 온라인 캠페인과 특강을 운영하고 있다. 

인권센터와의 협업 외에도 폭넓은 분야의 특강을 운영해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2021년도부터 본격적으로 △연구방법론 △파이썬 프로그래밍 △리더십 등 다양한 비교과 강좌와 건강 걷기 챌린지, 체력 단련과 같은 건강 프로그램을 지원해 오고 있다. 수준 높은 내용과 다양한 콘텐츠로 대부분의 특강이 높은 참여도와 만족도를 자랑한다. 인기 있는 강좌의 경우 빠르게 조기 마감되며 일반적으로 80% 이상의 참여율을 유지하고 있다. 가장 참석률과 반응이 좋은 특강은 영어논문작성법 특강과 최신연구방법론, 그리고 힐링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어 논문 작성과 관련된 참여율이 매우 높았으며 이 외에도 △나만의 테라리움 만들기 △퍼스널 컬러 진단 △R&R 공모전 등 학업 외적으로 힐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국내 최초로 대학원생 휴가제도인 R&R(Rest&Recharge) 제도를 시행해 대학원생의 휴식 보장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이는 대학원생이 연구 도중 자칫 소홀할 수 있는 휴식을 제도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재충전과 창의적 활동을 통한 연구몰입도 향상을 목적으로 제정됐다. MIT, 하버드대와 같은 해외의 선진 연구중심대학에서는 예전부터 이미 시행하고 있던 제도이기도 하다. 현재 해외 선진대학의 사례를 참고해 연 최소 10일의 휴가를 보장해 해당 시스템을 활용하는 연구실에서는 많은 학생이 만족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까지는 R&R 제도가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모든 연구실에서 시행되지는 않는 상황이나 R&R 공모전을 매년 시행하면서 사용률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 

대학원생 경력개발 지원 방향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마련하고 있다. 먼저 대학원 교육성과 관리 및 경력개발 통합시스템 PAGE (POSTECHIAN Archives for Graduate Education and Career)를 통해 우리대학 동문들의 트랙별 진출 경로, 진로 가이드 등을 마련해 대학원생들의 향후 진로 탐색을 돕는다. 이어 교원 위주로 실적을 입력하던 업적관리시스템(S2RIMS)을 확장해 학생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학원생이 연구 성과를 비롯한 각종 실적을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향후 경력관리는 물론이고 커리어의 지속적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타 대학에 비해 소수정예인 우리대학에서 강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인만큼 앞으로 우리대학 대학원생이 세계적인 연구자로 성장할 때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우리대학은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은 작게는 각 교육연구단과 해당 부서가 운영하는 특수목적재정지원사업이다. 하지만 큰 관점으로 본다면 우리대학을 위해 지금보다 혁신적이고 고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변화의 움직임이기도 하다. 대학원혁신 사업팀은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고 함께 추진해 나간다면 현재보다 더 큰 성과로 이어지리라 믿는다”라며 우리대학 구성원들에게 관심을 촉구했다. 앞으로도 4단계 BK21 사업을 통해 우리대학이 발전과 혁신을 선도해 나가길 기대한다.

출처: 포항공대신문 정주현, 유영주 기자(http://times.postech.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