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View
DARPA AI Cyber Challenge(AIxCC) 우승(인공지능 박상돈 교수, 인공지능 통합과정 이민재)
작성자 시스템 작성일 25/08/13 (18:30) 조회수 440

 

POSTECH 인공지능대학원 박상돈 교수, 이민재(인공지능 통합과정), 권민재(컴공 석사과정) 으로 구성된 팀이 속해있는 Team Atlanta가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에서 주최하는 AI Cyber Challenge(AIxCC)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고 우승상금 55억원($4M) 및 트로피를 획득하였다. 

 

DARPA AIxCC는 AI를 이용해서 국가 핵심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을 사람의 개입 없이 탐지하고 수정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대회로 2024년 준결승에서 42개의 팀 중에 7팀이 선정되었고 2025년인 올해 7개 팀이 결승전을 치루었다. 2위 및 3위인 Trail of Bits과 Theori가 외국인으로 구성된 반면 Team Atlanta는 한국인이 주축으로 이루어진 팀으로 한국의 보안 및 AI 응용 기술의 우수성을 보인 대회였다.  

 

박상돈 교수가 참여하고 있는 Team Atlanta는 한미 연합팀으로 삼성, 조지아공대, KAIST와 POSTECH이 주축으로 구성되어 있고 김태수 교수(조지아공대, 삼성)가 총괄하고 있다. AI 전문가로 POSTECH 팀을 이끈 박상돈 교수는 “환상적인 팀에 속해 취약점 탐지 및 수정을 하는 최초의 실용적 에이전틱 AI 개발에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는 말과 함께 “신뢰할 수 있는 패치 및 코드 생성 문제를 계속 풀어나갈 것 이다”라는 말을 전했다. 

 

POSTECH 인공지능대학원은 AIxCC 대회를 위해서 2년간 GPU를 제공하였다.

 

공식 기사: https://www.darpa.mil/news/2025/aixcc-results,

https://news.samsung.com/global/samsung-electronics-claims-first-place-in-u-s-government-sponsored-ai-cyber-challenge